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dream

일상정보

자동차 이전등록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하자!

by 수다고양이 2022. 11. 25.

이번에 중고차가 생겨서 이전등록을 해야 됐었는데요. 구청에 차량등록소에 방문하지 않고도 인터넷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물론 인터넷으로 안 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편하게 집에서 인터넷으로 이전등록 신청을 해보세요. 

 

자동차 이전등록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썸네일
자동차 이전등록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하자.

 

개인 간 중고차 거래 시 인터넷으로 이전등록을 하는 사이트는 국토교통부의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입니다. 포털 이용 시간은 평일 09:00~16:00(토, 일, 공휴일은 이용 불가) 입니다.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등록민원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등록민원

 

  양도인(파는 사람-자동차 양도증명)

먼저 차를 파는 양도인이 양도증명 신청을 해줍니다. 양도인은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의 홈화면 메뉴에 민원신청으로 들어가서 자동차양도증명 메뉴에 들어가 자동차정보(자동차등록번호, 차대번호, 차종 및 차명), 양도인과 양수인 정보, 매매 금액, 매매 일자, 주행거리 등을 기재하여 줍니다. 그리고 자동차양도증명서(양도인, 양수인 직접 거래용) 양식을 다운 받아 작성 후 서명한 후에 양수인에게 보내면 차를 팔 준비가 완료된 것입니다.  

[별지 제15호서식] 자동차양도증명서(양도인ㆍ양수인 직접 거래용).hwp
0.08MB

  양수인(사는 사람-자동차 이전등록신청)

이전등록 신청 전에 양수인은 자동차 보험에 가입이 완료(부부가 같이 차를 탈 경우 부부한정으로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이전등록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보험이 준비되셨다면 홈화면 메뉴에 민원신청으로 들어가서 자동차 이전등록신청을 클릭합니다. 본인 확인을 위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이미 양도인이 작성해 놓은 내용(자동차 정보, 양도인과 양수인 정보, 매매 금액, 매매 일자, 주행거리 등)을 확인하고 양도인에게 받은 자동차양도증명서에 서명 후 파일 첨부(업로드)를 해주면 심사 대기가 됩니다. 

심사가 끝나면 비용납부(수입인지 3,000원을 먼저 납부하고 수입증지 1,000원, 전자납부수수료 2,015원 납부)를 계좌이체로 모두 납부 해주면 됩니다.  모든 과정은 핸드폰 문자로 다 왔고 몇 시간 안에 신청이 완료 되었습니다.  모든 과정이 완료 된 후 집에서 인터넷으로 자동차등록증을 출력하시면 됩니다. 

 

  인터넷으로 신청이 불가한 경우 

※ 다만,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인터넷으로 신청이 불가하여 구청 차량등록 관청에 방문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증여나 상속 이전인 경우
- 공동소유자가 있는 차량의 경우
- 공동소유자로 등록을 원하는 경우
- 번호판변경을 원하는 경우
- 공채를 매입하길 원하는 경우
- 양수인이 외국인일 경우
- 비과세감면 희망 대상자
(ex. 장애인, 국가유공자, 5.18민주운동부상자, 고엽제후유의증 환자, 다자녀가정 등 기타조례에 의한 비과세감면 대상자)
- 비과세/공채 감면 대상 차량
(ex.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량, 경상남도 지역의 1500cc 미만 자동차의 경우 등인 차량)
※ 비과세 감면 대상 차량의 경우 지방세법에 의한 감면 대상 및 감면세액 결정 등 지자체의 세정공무원의 판단이 필요한 고유업무로서 처리가 불가 합니다. 
- 지역번호판인 경우(예.서울1가1234)
- 승용차 이외의 차량(승합차/화물차/특수차)
- 영업용, 법인/사업자용 차량
- 압류 혹은 저당이 있는 차량
- 본거지가 제주특별자치도인 경우
- 차고지 대상자
자가용화물-최대적재량2.5톤 이상/특수차
※ 자가용화물의 기준은 지자체마다 다르므로 해당 관청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의 차량등록관청 안내 메뉴에서 해당지역의 차량등록사업소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바로가기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바로가기

 

인터넷으로 이전등록을 잘하셨나요.?  이용 가능한 시간이 평일 09~16시 여서 불편한 점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인터넷으로 할 수 있어 아주 편리합니다.

하시던 이전등록 잘 하시고 안전운행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경차 유류세 환급 30만원 지원대상, 방법 총정리

경차를 소유한 분들이라면 집중하세요! 경형승용·승합차 각 1대만 소유한 세대가 유류구매카드로 해당 경차의 연료를 구입하는 경우 유류세를 최대 30만원까지 할인해 주는 제도를 설명해 드리

doninan.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