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dream

일상정보

김장20kg양념 절임배추 김장김치 담그기

by 수다고양이 2022. 11. 26.

이번에는 김장20kg양념 절임배추 김치 담그기입니다. 12월에 배추가 맛있어 진다고 해서 기다리다가 더 추워지면 힘 들 것 같아서 해남 절임배추 20kg를 미리 인터넷으로 주문해 보았습니다. 따로 절이지 않아도 되니 김장20kg양념 기준으로 김치 담그기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김장20kg 양념으로 김장김치 담그기 썸네일
김장20kg 양념으로 김장김치 담그기

 

김장 순서

1. 절임배추 준비하기

먼저 주문한 절임배추가 도착하면 도착한 다음날이 김장하는 날입니다. 절임배추를 고를 때는 판매자가 직접 생산을 하는지, 국내산 천일염으로 절임작업을 하는지, 배추를 깨끗하게 손질해서 판매하는지 확인하고 삽니다.

 

절임 배추를 받은 날부터 김장을 담그기 전까지 잘 절여졌는지 확인하면서 안 절여진 부분이 잘 절여질 수 있도록 위치를 수시로 바꿔 주세요. 김장김치 담그기 1-2시간 전에 채반에 배추 머리를 위쪽으로 받쳐서 물을 빼 주거나 채반이 없는 경우 비닐봉지 양 끝을 잘라 물을 빼주세요. 절임배추는 물에 헹구면 싱겁고 무를 수 있으니 물기만 빼고 사용합니다.

그 사이에 김치 양념을 해주시면 됩니다.

 

2. 김장20kg양념 준비

절임배추 20kg기준 김치 양념입니다.

 

 

 

저는 보통 절임배추 20kg와 40kg를 주로 담그는데 20kg 김치는 모자 란 느낌이고 40kg는 3인 기준으로 1년은 먹더라고요. 이번에 시골에서 저는 20kg정도 김장김치를 보내주셔서 20kg만 김장김치를 담가보았습니다.

 

- 절임배추 : 20kg
- 무 : 2개(1개는 채를 치고 1개는 갈아서 넣어 주세요.)
- 배 : 1개
- 양파 : 3개
- 대파 : 3-4개
- 쪽파 : 2/3단
- 갓 : 한단
- 다진 생강 : 1/4컵
- 마늘 : 일반 종이컵 기준 3.5컵
- 매실청 : 종이컵 1.5컵
- 설탕 : 종이컵 1/3컵
- 새우젓 : 종이컵 기준 3컵
- 멸치액젓 : 종이컵으로 1컵.
- 고춧가루 : 1kg(150ml 종이컵 기준 7컵)
- 찹쌀 풀 : 찹쌀 종이컵으로 1컵(2시간 정도 미리 불려 주세요.)+육수(물 1.5리터에 다시마, 멸치를 넣고 뭉근히 끓여 준비)

 

3. 재료 손질하기

양념은 육수와 들어갈 재료만 미리 손질해 놓으면 모두 다 넣고 버무리기만 하면 됩니다.

쪽파와 대파는 잘 다듬어서 물기를 빼주세요. 그리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주세요.

그리고 무는 1개를 너무 두껍 지 않게 채 썰어 주시고(채칼이 있으면 채칼을 사용하세요), 1개는 배와 함께 갈아서 준비해 줍니다.

양파도 채 썰듯 3개 썰어서 준비해 줍니다.

갓 한단도 잘 다듬어 씻은 후 물기를 빼주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면 됩니다.

생강과 마늘도 다져서 준비해 줍니다.

그리고 찹쌀 풀은 육수에 2-3시간 불려놓은 찹쌀 1컵을 넣고 찹쌀이 퍼져서 되직해 질 까지 끓여서 식혀서 준비해 줍니다. 

 

4. 양념 버무리기

모든 재료가 준비가 되었다면 모두 다 넣고 양념을 버무려 줍니다. 간을 보고 싱 거우면 멸치액젓이나 새우젓을 추가해 줘도 좋습니다.

 

5. 양념 속 넣기

양념을 준비하는 사이 물이 잘 빠진 절임배추의 잎 사이사이에 정성스럽게 준비한 양념을 속에 넣어줍니다. 겉잎으로 예쁘게 감싸서 마무리 해주시고 김치 통에 가지런히 담아 줍니다. 다 담으면 배추 겉잎으로 맨 위를 덮어주고 마무리 해줍니다.

김장 김치담그기 완성1
김장김치 담그기
김장 김치담그기 완성1
김장 김치 담그기

자, 작지만 김장김치 담그기 완성입니다.(김장한지 일주일이 지나서 완성 사진 밖에 없습니다.)

저희 김치냉장고 위 칸이 총 6개통 인대 40kg를 담그면 5통 조금 넘게 나옵니다. 20kg면 2통 반 정도 나옵니다.  그리고 10kg 김치를 사먹을 때는 김치 1통이 나오네요. 김치를 얼마나 해야 할지 기준을 잡을 때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저녁은 가족들과 함께 막 담은 김장김치에 삼겹살 수육 어떠신가요? 배추 값이 비싸져서 김장 못하나 했는데 그래도 김장할 때가 되니 가격이 착해 지네요. 저는 고춧가루와 마늘도 시골에서 보내주셔서 저렴하게 김장을 했습니다. 

잘 절여진 절임배추만 있다면 김장 어렵지 않으니까 맛있는 김장해서 내년에 맛있는 김치 드셔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