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dream

일상정보

아기 이빨 나는 순서와 시기, 유치 관리 법

by 수다고양이 2022. 12. 2.

오늘은 아기 이빨 나는 순서와 시기를 알아 보려고 합니다. 또한 나는 시기에 따라 치아를 잘 관리해 주어야 하는데 유치 나는 시기에 맞는 유치 관리 법도 알아보겠습니다. 

 

아기 이빨 나는 순서와 시기 썸네일
아기 이빨 나는 순서와 시기, 유치 관리 법

유치와 영구치

유치란 생후 6~8개월 경 처음나기 시작하여 어린이때 사용하는 치아를 말합니다. 유치는 위와 아래 각 10개씩 총 20개가 나며 약 6~7세경부터 먼저 났던 치아부터 빠지면서 평생 사용하게 되는 영구치로 바뀌게 됩니다. 

 

영구치란 유치가 빠지고 난 자리 밑으로 올라오는 새로운 치아를 말합니다. 보통 6세경 유치가 빠지면서 처음 나기 시작하여 총 28개의 영구치를 가지 게 됩니다. 사랑니는 사람에 따라서 추가로 0~4개 존재합니다. 이 영구치는 평생 사용해야 하는 치아 이므로 소중하며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치아입니다. 

 

치아나오는 순서와 시기

치아 나오는 순서는 아래쪽 앞니-위쪽 앞니-어금니-송곳니 순으로 나옵니다. 

보통 아기들의 유치는 생후 아기들의 유치는 생후 6~7개월쯤 되면 아랫니 앞니부터 이가 나기 시작합니다. 첫 아기 의 첫 이빨을 보는 건 감동 그 자체입니다. 

생후 6~7개월 아기 이빨
아기 이빨 나는 시기 생후 6~7개월

맨 처음에 아래쪽 앞니 2개가 나오고, 3~4개월이 지나고 위쪽 앞니가 4개가 나오는데, 보통 돌이 될때가지는 6개의 치아로 지내게 됩니다. 간격을 두고 자라다가 30개월 무렵에는 유치가 완전 갖추어 지게 됩니다.

 

※ 아기 유치 수 계산법 : 유치수=개월수-6

아기 성장에 따라 나오는 유치 수를 계산해 계산법입니다.  12개월 아기인 경우 약 6개의 유치를 가지고 있다면 정상적 발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치아 나는 순서는 아기마다 상당히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늦게 나올 수도 있지만 시기가 너무 더딘 경우는 치과 진료를 받아 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유치나는 시기
유치나는 시기

유치관리

1) 칫솔질이 불가능한 아이는 부모가 거즈나 치아 세정용 물티슈 등으로 치아 표면과 잇몸을 닦아줍니다. 

 

2) 칫솔질은 가능하나 치약을 삼키거나 잘 뱉지 못하는 아이는 어린이 치약을 이용하여 칫솔질을 해줍니다. 삼켜도 비교적 안전한 어린이 치약을 사용해 주시고 아이가 양치질에 익숙해지고 뱉기 훈련에 적응 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3) 칫솔질이 가능하며 치약을 사키지 않고 잘 뱉을 수 있는 아이는 일반 치약을 사용하여 칫솔질을 하고 치과에서 불소도포, 실런트 등 예방 치료가 가능합니다. 

 

 

 

 

 

 

 

 

기타 궁금한 치아 상식 

 제가 아이를 키우면서 궁금했던 내용입니다. 

1) 유치를 집에서 뽑으면 안되는지?

집에서도 적절한 청결을 유지하면서 이를 빼는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다고 합니다. 그러나 유치가 너무 일찍 빠지거나 너무 늦게 빠질 경우 문제가 될 수 있고, 치아가 완전히 뽑히지 않고 뿌리조각이 남는 경우는 염증이 생길 수 있으니 가급적 치과에서 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저도 의도치 않게 그냥 빠지는 바람이 집에서 뺀 경우도 있었는대요. 문제가 되는 건 없었습니다. 

 

2) 공간유지 장치는 무엇일까요?

유치가 심한 충치나 외상 등으로 너무 일찍 빠지게 되면 주변 치아가 빠진 공간으로 쓰러져 들어와 영구치가 나올 공간을 막게 됩니다. 이런 경우 영구치가 제 위치에서 나올 수가 없게 되어 덧니가 되거나 아예 못나오는 경우도 있어서 공간유지장치가 주변 치아가 밀려 들어오지 못하도록 공간을 만들어 주는 장치라고 합니다. 유치가 너무 일찍 빠진 경우라면 영구치가 나오기 전까지 장치를 끼워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앞니가 벌어져서 나오는 경우입니다.

6~10세 사이에 영구치 앞니가 벌어져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 아이도 이랬는대요. 이건 치아가 나오면서 일시적으로 벌어지는데 자연스로운 현상으로 치료가 필요한 건 아니라고 합니다. 이 공간은 송곳니가 나오면서 주변 치아를 모아주기 때무에 자연스럽게 닫힌다고 합니다. 

 

4) 치과검진을 얼마마다 하면 되는지?

어린이의 경우는 충치의 진행속도가 빠르다고 합니다. 그래서 3개월에 한번씩 치과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저도 치과에서 3개월마다 문자를 보내줘서 아이와 치과에 치과 검진을 잘 받았었고요. 치아 관리가 잘 되는 아이라면 6개월에 한 번씩 검진 받아도 괜찮다고 합니다. 

 

언제라도 유치에 충치가 발견되거나 의심되시면 바로 치과에 방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