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dream

일상정보

건강한 물 마시기 습관

by 수다고양이 2022. 10. 24.

물이 우리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건강하게 물 마시는 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신의 물 하루 권장량 계획해보고 일상 속에서 조금씩 자주 물 마시기를 실천해 보세요!

 

건강한 물 마시기 습관 썸네일
건강한 물 마시기 습관

 

물이 우리 건강에 미치는 영향

사람의 몸에서 물은 어느 정도를 차지할까요? 사람이 처음 만들어지는 시기인 수정란일 때는 몸의 99퍼센트가 물이고 갓 태어난 아기는 90퍼센트가 물이라고 합니다. 완전히 자란 성인의 몸에는 물이 60~70퍼센트 차지하고, 노년기 때는 50퍼센트 정도의 물밖에 지니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또한 우리 몸 안을 흐르는 혈액 성분의 83%가 물입니다. 또한 근육질에는 75%, 뇌 조직에는 75%, 우리 몸을 지탱해 주는 뼈의 조직에는 22%가 물로 채워져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물이 빠져 나갈 경우, 이런 조직들의 기능들이 떨어지고 혈액이 진해지면서 맥박이 빨라져 심장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변비나 신장 결석, 무기력증도 모두 물의 부족으로 인해 생기는 병입니다.

 

물이 부족할 때

· 1~3%가 부족한 경우 심한 갈증을 느낍니다.

· 5% 부족할 때 혼수상태에 빠집니다.

· 12% 부족할 때는 사망에 이른다고 합니다.

 

물은 단순히 우리의 갈증을 해결해 주는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물은 충분히 섭취하면 체중이 조절될 뿐 아니라 우리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고 여러 가지 병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충분한 물을 섭취하는 것은 우리 몸에 생길 수 있는 여러 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건강하게 물 마시는 법

 

 

 

그럼, 어떤 물을 마셔야 할까요? 가장 좋은 물은 아무것도 섞이지 않은 순수한 물을 먹는 게 좋습니다. 순수한 물은 마시면 바로 우리 몸에 흡수되어 쓰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국민건강영양 조사를 보면 실제 한국인의 물 섭취량은 성인 남성은 1L, 여성은 860ml라고 합니다.  하루에 마셔야 하는 물의 양은 대략 2L 정도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건 필수 사항은 아닙니다.  

사람에 따라 하루에 필요한 물의 양이 다릅니다. 

 

자신이 마셔야 하는 물의 양을 계산하는 공식이 있는 대요. 본인 키와 몸무게를 더한 값을 100으로 나누는 것입니다.

※ 하루 물 섭취량 공식 = (키+몸무게)/100

 

자신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물의 양을 계산해서 여러 차례 나눠서 꾸준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중 물이 가장 필요할 때는 아침에 막 일어났을 때라고 합니다. 수분이 부족하고 혈액이 끈적해 진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이때 적어도 500ml의 미지근한 물을 천천히 마셔주시면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물은 한 번에 너무 많이 마시기보다는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200ml정도의 종이컵으로 10잔을 틈틈이 드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자주 물 마시는 것을 까먹어서 자신이 없다고 하시면 알람 기능이 있는 물 마시기 어플을 이용해서 물을 마시는 습관을 들여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