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dream

일상정보

건강한 식습관을 위한 기본 원칙

by 수다고양이 2022. 11. 8.

올바른 식습관은 건강을 유지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본인의 식습관을 점검해 보고 올바른 식습관으로 건강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위한 기본 원칙 썸네일
건강한 식습관을 위한 기본 원칙

 

건강한 식습관을 위한 기본원칙 알아보기

1.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은 우리 신체의 60~70%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물은 우리 몸을 구성하고 영양소를 운반하고 체온을 조절하고 관절을 부드럽게 합니다. 물은 인간의 생명 유지에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인 영양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이 부족하지 않게 충분히 마시는 것은 건강한 식습관을 위한 기본입니다.

 

 

2. 영양을 균형 있게 섭취 하는 게 좋습니다.

영양소는 우리 몸의 에너지를 생성하고, 우리 몸을 만들며 몸의 여러 가지 기능을 조절해 주는 성분입니다. 각종 영양소는 몸의 활동, 성장, 건강 유지를 위해 필요합니다. 영양소는 크게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힘을 낼 수 있는 에너지를 만들어 주는 영양소로 쌀, , 보리, 감자, 고구마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탄수화물을 적절히 섭취해야 근육을 구성하는 단백질이 에너지로 쓰이는 것을 막아 멋있는 근육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지방은 피부 밑쪽에 층을 형성하여 우리 몸의 체온을 유지시켜 주고 몸속의 장기를 보호해 줍니다. 또한 지방은 농축도니 에너지원어서 적은 양으로 많은 에너지를 생산할 뿐만 아니라 음식의 맛을 좋게 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살이 찔 수 있습니다. 지방은 식용유, 버터, 마가린, 땅콩, 기름이 많은 고기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을 구성하고 면역체를 만드는데 쓰이며, 소화를 돕는 효소를 만드는 데도 쓰입니다. 단백질은 고기, 생선, 달걀, , 우유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무기질은 다양한 기능을 우리 몸속에서 수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칼슘과 인은 뼈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나트륨과 칼륨은 혈압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철은 피를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양한 기능을 하는 여러 종류의 무기질도 우리 몸에 부족해서는 안됩니다. 무기질은 녹색채소는 물론 우유나 치즈, 어류, 육류, 해조류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은 종류가 아주 다양하고 식품에 따라 많이 포함하고 있는 비타민 종류가 다릅니다. 특히 과일과 채소는 비타민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3. 편식하지 않습니다.

편식은 음식을 골고루 먹지 않고 자기 입맛에 맞는 음식만 먹는 것을 말합니다. 편식을 하게 되면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지 못해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편식을 하게 되면 영양 불균형으로 면역이 약해져 잦은 질병에 걸리게 되고, 비만이나 저체중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발육 부진으로 키가 잘 자라지 않고 소화 불량으로 변비에 걸릴 수 있습니다.

 

4. 식사할 때는 될 수 있으면 식사하는 것에만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할 때 TV를 보거나 신문 등을 읽게 되면 뇌가 먹는 일에 집중 할 수가 없게 됩니다. 그래서 포만감을 제대로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과식할 위험이 있습니다.

 

5. 취침 전 3~4시간 전에는 음식을 먹지 않습니다.

음식이 소화되려면 보통 3~4시간은 걸립니다. 잘 때 위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서는 취침 전 3~4시간 전에는 음식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자기 전에 음식을 먹는 것은 위에 부담을 주고 숙면을 방해하고 아침에 입맛을 잃게 합니다.

 

6. 너무 자극적이거나 짠 음식은 피합니다.

너무 자극적이거나 짠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 체네 나트륨 농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그러면 고혈압 등 심혈관 질환, 골다공증, 위암, 심장병 등 유발할 수 있습니다.

 

7. 세끼 식사는 거르지 말고 제때에 하는 게 좋습니다.

세끼식사가 중요한 이유는 첫째 식사를 나누어 할 때마다 다른 음식을 먹기 때문에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둘째, 끼니를 거른 후 몰아서 먹음으로써 과식을 하거나 폭식 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셋째, 규칙적인 식습관이 형성되어 평생 건강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8. 가공식품은 피하고 계절 식품을 섭취합니다.

가공한 식품은 음식의 저장성을 높이기 위해 방부제 첨가 등 보존처리를 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선도나 맛이 떨어집니다. 그에 비해 제철 식품은 신선하고 저장할 필요가 없어서 가격도 경제적입니다. 신선한 제철 식품은 맛과 영양도 풍부합니다.

 

※ 나의 식습관 점검 해보기

다음에서 본인 상황에 맞는 행동을 체크해 보세요. 나의 식습관을 점검해 봅니다.

 

- 아침 식사를 거르고 한 번 먹을 때 많이 먹는다. (아니오(10), 가끔(5), (1))

- 음식을 너무 빨리 먹는다. (아니오(10), 가끔(5), (1))

- 간식을 정해진 시가에 먹지 않고 자주 먹는다. (아니오(10점), 가끔(5점), 예(1점))

- 여러 가지 식품을 골고루 먹지 않고 좋아하는 것만 먹는다. (아니오(10), 가끔(5), (1))

- 텔레비전을 보면서 식사를 한다. (아니오(10), 가끔(5), (1))

- 인스턴트식품 및 외식을 좋아한다. (아니오(10), 가끔(5), (1))

- 야채나 과일을 싫어한다. (아니오(10), 가끔(5), (1))

- 잠자기 전에 먹는 것을 좋아한다. (아니오(10), 가끔(5), (1))

- 운동보다 텔레비전 보기, 컴퓨터 게임을 더 좋아한다. (아니오(10), 가끔(5), (1))

- 아이스크림, 탄산음료, 닭튀김, 피자 등의 달고 기름진 식품을 좋아한다. (아니오(10), 가끔(5), (1))

 

나의 식습관 체크해 보셨나요? 합이 70점 이하가 나오면 식습관이 건강하지 않은 것이므로 70점 이상이 되도록 식습관을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