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dream

일상정보

비만과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바로 알기

by 수다고양이 2022. 11. 8.

비만의 다양한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고 비만을 극복하고 올바른 다이어트를 통하여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비민과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바로 알기 썸네일
비민과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비만은 먹은 열량이 소비하는 열량보다 클 경우 남은 열량이 지방으로 몸속에 축적되어 생기는 병입니다. 어릴 때는 지방세포수가 많아져서 살이 찌는 것이고, 어른이 되면 지방세포가 커지며 살이 찌는 것입니다. 어렸을 때 많아진 지방세포 수는 어른이 되어도 변하지 않기 때문에 어렸을 때 비만인 사람은 커서도 비만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비만의 원인

1. 유전

부모가 모두 비만일 경우 아이가 비만이 될 확률은 80%이고 부모 중 한쪽이 비만일 경우 아이가 비만이 될 확률은 50% 정도입니다.

2. 식사량과 식품의 종류

필요한 열량보다 지나치게 많은 열량을 섭취하거나 달고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으면 비만이 됩니다.

3. 생활 습관

식사를 거르거나 불규칙하게 하는 것, 컴퓨터나 TV 앞에 오래 앉아 있는 습관은 비만을 낳을 수 있습니다.

5. 정서적인 문제

스트레스를 받을 때 먹는 것으로 해결하면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6. 병

중추 신경계 이상이나 호르몬 이상 등 특정한 질병에 걸렸을 경우에 비만이 될 수 있습니다.

 

비만을 극복하는 방법

 

 

1. 잘못된 식습관 고치기

비만을 고치기 위해서는 우선 몸에 밴 안 좋은 식습관을 고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복되는 사소한 행동들이 비만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 밥 제때 먹기 : 정해진 시간에 하루 세끼를 규칙적으로 먹는 게 중요합니다. 굶는 것은 나중에 과식을 하게 되어 더 나쁩니다.

- 천천히 먹기 : 우리 몸은 서서히 포만감을 느끼므로 빨리 먹으면 많이 먹게 됩니다. 천천히 먹어야 조금 먹어도 배부릅니다.

- 딴 짓하며 먹지 않기 : TV나 컴퓨터를 보는 등의 다른 행동을 하며 밥을 먹으면 얼마나 먹었는지 모르기 때문에 과식을 할 수 있습니다.

 

2. 운동 

운동을 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자신감이 생깁니다. 또한 평소보다 열랑 소모가 늘어나게 됩니다. 저장되어 있던 지방이 에너지로 변하게 되어 비만으로 걸리기 쉬운 질병을 예방하게 됩니다. 운동 없이 굶기만 한다면 심한 체력 저하로 몸이 망가질 수 있습니다.

 

3. 열량을 줄여 먹는 방법

비슷한 식품이라도 열량을 줄여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 삼겹살, 닭튀김 같이 기름기 많은 부위보다는 순 살코기나 껍질을 벗긴 닭고기를 먹습니다.

- 아이스크림 보다는 지방 함량을 줄인 셔벗(과일즙에 물, 우유 등을 석어 얼린 얼음과자) 같은 음식으로 먹습니다.

- 과자나 도넛 같이 달고 기름진 것보다는 현미, 잡곡, 떡, 크래커 같이 담백한 것으로 먹습니다.

- 감자튀김 같이 튀긴 것보다는 굽거나 찐 감자로 먹습니다.

- 설탕이 많은 과일 통조림 보다는 신선한 생과일 같은 생식품으로 먹습니다.

 

4. 간식 잘 먹는 법

부득이하게 간식을 먹을 경우 간식으로 먹기에는 과일과 우유가 가장 좋습니다. 과자나 탄산음료, 패스트푸드는 비만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되도록 적게 먹습니다. 그리고 불량 식품 같은 비위생적인 식품은 먹지 않습니다.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바로 알기

1. 잘못된 다이어트

- 무작정 굶는 단식

- 비만치료제 같은 다이어트 약 중에 현재 오래 복용해도 안전한 다이어트 약은 없습니다. 약을 무분별하게 복용할 경우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 하여야 합니다.

- 원푸드 다이어트는 한 가지 식품만 70% 이상 섭취하는 다이어트 법으로 대개 사과, 요구르트, 포도, 달걀, 분유, 초콜릿, 바나나, 뻥튀기, 감자, 두부 등 한 가지 식품만 계속 섭취하는 다이어트법입니다. 매우 단순하며 식사 요법으로 시행하기도 쉽습니다. 같은 식품만 먹게 됨으로 식욕이 감소하며, 열량이 급격히 줄기 때문에 몸무게가 금방 줄기도 합니다. 그러나 심한 영양 불균형을 초래하므로 바람직한 다이어트 방법은 아닙니다.

 

2. 올바른 다이어트

몸무게가 적정보다 많이 나가는 것이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건강을 해치지 않으면서 살을 빼는 것이 올바른 다이어트법입니다.

바람직한 다이어트의 목표는 일주일에 0.5킬로그램 정도를 빼는 것입니다. 이는 매일 활동량보다 500칼로리를 덜 먹으면 됩니다.

영양학적으로 균형이 잡힌 저 열량의 식사를 합니다. 특히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운동을 통해 더 많은 열량을 소비시킬 수 있습니다. 걷기, 조깅, 수영, 줄넘기, 자전거 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과 근력강화 운동을 병행하면 좋습니다. 운동을 병행하지 않는 다이어트는 후에 요요 현상을 불러 올 수 있습니다.

식사를 거르거나 군것질을 하는 것, 늦은 밤 자기 전에 간식을 먹는 것은 피합니다.

기상, 취침, 식사, 운동시간 등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규칙적인 생활 습관은 다이어트의 기본입니다.

 

 





댓글